반응형
SMALL

 

 

 

 

 

 

 

 

 

 

 

오늘은 최근 더욱 이슈가 되고 있는 초전도체 관련 포스팅입니다.

 

최근 초전도체 기술이 미래의 산업과 기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초전도체란?

초전도체란 특정 온도에서 전기 저항이 완전히 사라지는 물질을 말합니다. 1911년 헤이케 카메를 링 오네스가 수은을 액체 헬륨에 담가 냉각 시키는 실험을 하던 중 발견되었습니다.


초전도체 내부에는 자기장이 들어갈 수 없고, 내부에 있던 자기장도 밖으로 밀어내는 성질이 있어 자석 위에 떠오르는 자기 부상 현상을 나타내기도 하며,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거나 자기장을 만들어 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초전도체의 원리

 

초전도체의 원리는 주로 두 가지 개념인 저온성과 전자쌍 형성에 근거합니다.

1. 저온성 :

초전도체는 일반적으로 매우 낮은 온도에서만 초전도 상태를 유지합니다.

2. 전자쌍 형성 :

초전도체에서는 전자들이 쌍을 이루어 움직이며, 이 전자쌍이 전기 저항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에서도 초전도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기업들

 

LS전선: 국내 최대의 전선 기업으로, 초전도 케이블 개발에 성공하여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남: 초전도 선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고온 초전도 선재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전기연구원: 초전도체 연구를 수행하는 대표적인 연구기관으로, 다양한 종류의 초전도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큐알티: 반도체 및 전자부품 신뢰성 평가 기업으로, 초전도 소자의 신뢰성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원시스: 전력전자 전문 기업으로, 초전도 핵융합 연구장치인 KSTAR에 전원장치를 공급한 경험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전도 전원장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 기업들은 초전도체 관련 기술을 개발하거나, 이를 활용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만, 초전도체 기술은 아직 상용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이들 기업의 실적은 아직까지 크지 않은 편입니다.

 





서남은 어떤 기업?

2004년 설립되어, 

전라남도 광양시에 본사 및 생산시설을 두고 있으며,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전도 선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온 초전도 선재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전도 선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초전도체 기술은 미래의 산업과 기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남은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전기연구원LS전선 등과 협력하여 초전도 케이블, 초전도 모터 등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미국, 일본, 중국 등의 기업과 협력하여 초전도체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국내 연구진이 불가능의 영역이라고 여겼던 상온 상압에서의 초전도체를 발견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초전도체 기술의 상용화가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성델타테크와 초전도체의 관계성

 

신성델타테크는 초전도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기업은 아닙니다.

다만, 2023년 7월 말 상온에서도 초전도체 현상이 가능한 물질(LK-99)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국의 초전도체 관련 주로 신성델타테크의 주가가 상승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신성델타테크가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초전도체 개발과 연관된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초전도체란 매우 낮은 온도에서 전기 저항이 0이 되는 물질로, 미래의 에너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초전도체 기술은 미래의 산업과 기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서남과 같은 기업들의 연구와 개발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